문제
등산가 김강산은 가족들과 함께 캠핑을 떠났다. 하지만, 캠핑장에는 다음과 같은 경고문이 쓰여 있었다.
캠핑장은 연속하는 20일 중 10일동안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강산이는 이제 막 28일 휴가를 시작했다. 이번 휴가 기간 동안 강산이는 캠핑장을 며칠동안 사용할 수 있을까?
강산이는 조금 더 일반화해서 문제를 풀려고 한다.
캠핑장을 연속하는 P일 중, L일동안만 사용할 수 있다. 강산이는 이제 막 V일짜리 휴가를 시작했다. 강산이가 캠핑장을 최대 며칠동안 사용할 수 있을까? (1 < L < P < V)
입력
입력은 여러 개의 테스트 케이스로 이루어져 있다. 각 테스트 케이스는 한 줄로 이루어져 있고, L, P, V를 순서대로 포함하고 있다. 모든 입력 정수는 int범위이다. 마지막 줄에는 0이 3개 주어진다.
출력
각 테스트 케이스에 대해서, 강산이가 캠핑장을 최대 며칠동안 사용할 수 있는지 예제 출력처럼 출력한다.
-틀린 코드-
반례 : 123 456 789
출력값 : 456
맞는 답 : 246
-맞은 코드-
V를 P로 나눈 나머지가 L보다 큰 경우에 반례가 생겼었다.
바로 완치.
문제
인하은행에는 ATM이 1대밖에 없다. 지금 이 ATM앞에 N명의 사람들이 줄을 서있다. 사람은 1번부터 N번까지 번호가 매겨져 있으며, i번 사람이 돈을 인출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Pi분이다.
사람들이 줄을 서는 순서에 따라서, 돈을 인출하는데 필요한 시간의 합이 달라지게 된다. 예를 들어, 총 5명이 있고, P1 = 3, P2 = 1, P3 = 4, P4 = 3, P5 = 2 인 경우를 생각해보자. [1, 2, 3, 4, 5] 순서로 줄을 선다면, 1번 사람은 3분만에 돈을 뽑을 수 있다. 2번 사람은 1번 사람이 돈을 뽑을 때 까지 기다려야 하기 때문에, 3+1 = 4분이 걸리게 된다. 3번 사람은 1번, 2번 사람이 돈을 뽑을 때까지 기다려야 하기 때문에, 총 3+1+4 = 8분이 필요하게 된다. 4번 사람은 3+1+4+3 = 11분, 5번 사람은 3+1+4+3+2 = 13분이 걸리게 된다. 이 경우에 각 사람이 돈을 인출하는데 필요한 시간의 합은 3+4+8+11+13 = 39분이 된다.
줄을 [2, 5, 1, 4, 3] 순서로 줄을 서면, 2번 사람은 1분만에, 5번 사람은 1+2 = 3분, 1번 사람은 1+2+3 = 6분, 4번 사람은 1+2+3+3 = 9분, 3번 사람은 1+2+3+3+4 = 13분이 걸리게 된다. 각 사람이 돈을 인출하는데 필요한 시간의 합은 1+3+6+9+13 = 32분이다. 이 방법보다 더 필요한 시간의 합을 최소로 만들 수는 없다.
줄을 서 있는 사람의 수 N과 각 사람이 돈을 인출하는데 걸리는 시간 Pi가 주어졌을 때, 각 사람이 돈을 인출하는데 필요한 시간의 합의 최솟값을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입력
첫째 줄에 사람의 수 N(1 ≤ N ≤ 1,000)이 주어진다. 둘째 줄에는 각 사람이 돈을 인출하는데 걸리는 시간 Pi가 주어진다. (1 ≤ Pi ≤ 1,000)
출력
첫째 줄에 각 사람이 돈을 인출하는데 필요한 시간의 합의 최솟값을 출력한다.
-맞은 코드-
문제 자체에서 힌트를 주기도 했고, 보자마자 바로 풀이법이 떠올랐다.
문제
상근이는 오락실에서 바구니를 옮기는 오래된 게임을 한다. 스크린은 N칸으로 나누어져 있다. 스크린의 아래쪽에는 M칸을 차지하는 바구니가 있다. (M<N) 플레이어는 게임을 하는 중에 바구니를 왼쪽이나 오른쪽으로 이동할 수 있다. 하지만, 바구니는 스크린의 경계를 넘어가면 안 된다. 가장 처음에 바구니는 왼쪽 M칸을 차지하고 있다.
스크린의 위에서 사과 여러 개가 떨어진다. 각 사과는 N칸중 한 칸의 상단에서 떨어지기 시작하며, 스크린의 바닥에 닿을때까지 직선으로 떨어진다. 한 사과가 바닥에 닿는 즉시, 다른 사과가 떨어지기 시작한다.
바구니가 사과가 떨어지는 칸을 차지하고 있다면, 바구니는 그 사과가 바닥에 닿을 때, 사과를 담을 수 있다. 상근이는 사과를 모두 담으려고 한다. 이때, 바구니의 이동 거리의 최솟값을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입력
첫째 줄에 N과 M이 주어진다. (1 ≤ M < N ≤ 10) 둘째 줄에 떨어지는 사과의 개수 J가 주어진다. (1 ≤ J ≤ 20) 다음 J개 줄에는 사과가 떨어지는 위치가 순서대로 주어진다.
출력
모든 사과를 담기 위해서 바구니가 이동해야 하는 거리의 최솟값을 출력한다.
사실 더 쉬운 풀이가 있을 것 같았지만
뭔가 보자마자 '어.. 이거 게임처럼 구현할 수 있을 것 같은데?' 하는 생각이 들어서
한 번 도전해봤다.
basket_range = screen_range로 할당하지 않은 이유는
basket_range가 같은 주소 값을 갖게 되어서 둘이 동시에 변하므로 따로 설정해주었다.
print문으로 움직이는 모습을 구현하면 아래처럼 나온다.
ex) 스크린 6칸, 바구니 2칸, 사과 4개, 좌표 = [1, 4, 2, 5]
다른 사람은 어떻게 풀었는지 봐야겠다.
내 바구니가 한칸씩 움직이는 거라면 이분 코드로는 한방에 탁탁 움직이는 느낌이다.
메커니즘은 똑같은 것 같다.
약간 벽돌깨기도 생각나는 문제였다.
재밌구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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